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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haracter setting (rigging) in 3ds max

3ds max _ ANI _Bend Horizontal : 바이패드 회전 블랜딩

1. Bend Horizontal의 소개 

 

 

 

바이패드의 기본 기능인 Bend Horizontal의 기능을 가장 직관적으로 표현하자면

전체 프레임에 Bend Horizontal의 값을 90도를 준 상태

이 Gif가 가장 잘 드러나는 예시라고 볼 수 있다. 

 

COM의 회전을 선택한 프레임에 해당하여 기존 애니메이션과 원하는 Z축 회전을 적절히 섞어주는 역할을 한다.

기능 이름에 Horizontal이라고 표현되어있는 것만큼 이 기능은 Z축 회전에만 적용된다. 

 

이 기능은  90도 Turn_Walk, Run과 같은 리소스 작업할 때 번거롭게 Circle를 만들어 path constraint를 사용하지 않고 쉽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2. 사용 방법

 

 

1. 바이패드의 Bend Horizontal의 위치는 Keyframing Tools에 숨겨져 있다. 

 

 

 

 

2. COM을 선택하고 회전이 진행되길 원하는 프레임의 영역을 선택한 뒤, Bend Horizontal에 회전시킬 값을 준다. 이때 발이나 손에 Sliding key를 주었다면 모두 set free key로 만들어 준다. 이 기능은 Sliding key를 무시하지 않는다. 

 

 

 


 

3. 예시

 

 

90F짜리 걷기로 몇 가지 예시를 만들어 보았다.

 

 

1. 전체 프레임을 거쳐 90도 회전하면서 걷기 (0F ~ 90F)

 

 

2. 30 프레임까지 일직선으로 걷다가 30F~56F에 45도로 회전

 

 

 

3. 30F ~ 56F에서 180도 회전

 

 

 

 

4. ~41F 90회전 후, 41F~90F -90 도 회전

 

 

 

 

원하는 각도로 값을 주고 나면 Bend Horizontal의 값이 바로 0으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랜딩 한 뒤에는 바이패드가 해당 트랜스폼 정보로 키값이 바뀌기 때문에

이후 바뀐 애니에 맞춰서 발을 맞춘다거나 필요한 포즈로 에디팅 해서 쓰면 된다!

 

 

 

참고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tzrBM2SFxuQ&list=PLsIG7rmiv4oL8BK4PGjl--9lx-Aim4ZUs&index=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