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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Character setting (rigging) in 3ds max

3ds max_라인을 따라가는 spline 셋팅 테스트 중간 결과

<테스트한 결과물>

 

<참고한 리깅 영상>

좋아하는 애니메이터인 Christopher Hsing의 작업물

 

용이 라인을 따라가는 와중에 늘어나는 셋팅이 합쳐진 결과물 영상

 

맥스에서는 어떻게 구현할까 오랫동안 고민 끝에 결과물을 이뤄냈다!

단순히 본을 path constraint만 사용하지 않고, 스플라인 셋팅된 본이(컨트롤들 포함) 모두 라인을 따라는 그런 셋팅이 필요했었다.

용이 따라가는 라인도 컨트롤하고, 스킨된 본도 컨트롤 할 수 있으면서도,, 트위스트 플립이 일어나지 않는 셋팅이자. 스플라인 본의 x축 회전도 제어 할 수 있는 2중 3중 ,, 스플라인 셋팅!

이 셋팅을 이용한다면 아주 예쁜 라인을 그리는 용이나 뱀 같은 좋은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