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i/Character setting (rigging) in 3ds max

3ds max _ Bone Reset Scale, Reset Stretch : 본 스케일 초기화

1. 문제 현상

 

Bone으로 리깅을 하려는 모델링의 크기에 맞출 때엔, Bone의 크기 조절을 스케일로 하지 않는다. 

모디파이에서 스케일 값을 조절하거나(scale값을 100%(1값)를 유지하기 위해)

Bone Tool 에서 Bone edit mode를 이용해 본의 길이를 조절하는 것이 보통이다. 

 

W, E, R키가 익숙하기 때문에, 바이 패드가 아닌 본의 세팅의 개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작업자도 모르게 스케일로 크기를 조절하고 까먹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경우 본의 스케일 값은 더이상 1이 아닌, 요상한 숫자로 바뀐다.

또한 작업자가 실수를 하지 않아도 1값을 유지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이는 이후 셋팅한 모델링이 게임 엔진에 들어갔을 때 예측할 수 없는 문제를 발생하게 된다. 

 

특히나 링크 구조가 복잡한 경우 각각의 본들의 트랜스폼의 변화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본의 스케일을 건드리지 않는다. 

bone edit mode에서 스케일을 조절했을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나의 경우에는 작업 중 (스케일 값이 1)이를 미쳐 확인하지 않고 애니메이션을 엔진에 넣어서 확인을 해보았더니 메쉬가 이리저리 뒤틀리는 경험을 맛보았다. 

 

 

 

 

2. 해결 방법

 

그래서 이런 실수와 현상을 방지하고자 애니가 적용되어 있지 않는 기본 스킨 자세에서 꼭! 본의 스케일 값을 초기화 해주어야 한다.

 

 

초기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1. Stretch를 None으로 바꾸어주고,

2. Freeze Length와 Auto Align을 꺼준다

3. Reset Stretch와 Reset Scale을 한 번씩 눌러준다. 

 

 

 

 

3. 결과물 

 

이렇게 본 셋팅을 해주면, 스킨을 했을 때 다음과 같이 본의 링크 구조는 유지하면서 로테이션을 이용할 수 있고, 본의 위치 값으로 메쉬의 스트레치를 줄 수 있다.